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결과공고] 2017년 대한민국 전자출판 대상 수상작 선정 결과 공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전자출판팀

본문

[공고 제2017-85]

 

2017년 대한민국 전자출판 대상 수상작 선정 결과 공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17년 대한민국 전자출판 대상 수상작 선정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전자출판 대상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구분

도서명

파일형식

출판사

장르

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안녕, 나의 모든 하루

Epub 3.0

쌤앤파커스

문학

우수상

아이 셋 키우는 남자

Epub 2.0

리오북스

문학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Epub 2.0

마음의 숲

문학

꿈을 이루는 밥 짓기

Epub 2.0

아이들은 자연이다

어린이

아두이노 내 친구

Epub 3.0

링크북

과학

굿데이성경 개역개정(신약)

Epub 3.0

생명의 말씀사

종교철학

New 리딩 스펙트럼(인문편)

Epub 3.0

종합출판

실용

궁금해 일상과학

기타

오디언소리

과학

8

 

접수결과: 78개 출판사, 146종 접수

심사개요

  o 심사일자

    - 512() : 예비심사 통해 심사방향 논의 및 최종심사 후보작 3배수 선정

    - 519() : 최종심사 통해 시연 및 심층 심사 통해 전원 합의로 최종 수상작 8종 선정

   o 선정기준: 창의성, 예술성, 대중성, 기술적 우수성, 수출가능성 등

   o 심사위원 구성

   - 출판계, 학계 등 관련 전문가 15명의 심사위원 후보 분류

   - 랜덤 추첨 프로그램을 통해 심사위원 5명 선정

  

종합 심사평

 

2017년 전자출판 대상 심사에서는 전자책 콘텐츠의 창의성, 예술성, 대중성, 기술적 우수성, 수출가능성을 기본적인 평가 기준으로 삼았습니. 구체적으로, 도서의 표현력이나 완성도 등 기술적인 우수성과 더불어 도서의 편집, 디자인 등 형식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전자책 도서로서의 내용 우수성 및 종이책 대비 차별성 등 창의적 기획력을 가진 작품들을 우선하여 선정했습니다.

문학 분야에 출품된 전자책들은 전자책의 가독성이 많이 개선되었고, EPub2.0 형식으로 구현되어 단말기 및 가로, 세로로 보느냐에 따라 텍스트와 그림이 재배열되는 등 독자가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구현되었습니다. 특징적인 점은 기획력에서 매우 짧은 호흡으로 읽을 수 있는 형태의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기획하여 스마트폰이나 각종 디바이스로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도서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종이책을 디지털화하는데 그쳐 전자책에서 보여줄 수 있는 차별성을 부각시키지 못한 책들이 많아서 전자책만의 창의적 기획력이 두드러지지 못한 면이 아쉬웠습니다.

이에 비해 여행, 요리, 어학 등 실용 분야는 타 분야에 비해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적용한 전자책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어학 분야의 경우 확인학습을 위한 문제풀이 및 해설이 함께 제공되어 종이책의 경우 뒤의 답안으로 가서 보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줌으로써 전자책에서 지니는 차별적 우위를 잘 드러내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년에도 아동 분야로 출품된 콘텐츠들이 많았으나, 예년 대비 기획력이나 창의성을 두드러지게 드러낸 작품이 없었다는 게 아쉬운 점입니다. 그 중 우수상으로 선정된 꿈을 이루는 밥짓기는 밥 짓기 내용에 교육적인 내용까지 포함시켜서 만든 좋은 콘텐츠로 종이책에서 표현되어 있는 삽화나 레이아웃에 HTMICSS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콘텐츠로 표현한 완성도 높은 EPub3.0 콘텐츠입니다.

또한, EPub3.0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만든 멀티미디어 전자책인 아두이노 내친구는 구체적 내용을 오디오로 녹음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기능을 활용하여, 해당 페이지를 넘기면 컴퓨터 관련 실물이 360도 회전하면서 움직이는 이미지로 보여주기 때문에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기획, 제작되었습니다.

여러 우수한 전자책 중에서 대상을 수상한 안녕, 나의 모든 하루는 가수 김창완 씨가 매일 아침 직접 쓴 단상을 엮어낸 책으로 책을 읽는 동안 계속해서 배경음악으로 저자의 노래를 들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저자의 영상과 더불어 간간이 서정적인 느낌의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어서 전자책이 지닌 강점을 드러낸 책입니다. EPub3.0을 활용한 전자책으로써 적절한 기획력과 예술성, 대중성, 기술적 우수성, 수출 가능성 등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이 책에 대해 추후 콘텐츠 기획 시 참고할 수 있는 전자책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심사 과정에서 전반적으로 아쉬웠던 점은 아직도 종이책의 형태를 그대로 전자책이라는 매체에 옮기는 데 그치는 기획을 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출품한 작품 중에는 전자책만이 지니는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기획을 하지 않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종이책에서는 구현할 수 없는 동영상이나, 삽화에 애니메이션을 가미하는 등 EPub3.0을 적극 활용한다면 독자들에게 보다 만족할 만한 전자책 독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주리 심사위원장 (서일대학교 미디어출판학과 교수)

향후 일정

o 시상식 : 615() [디지털북페어코리아 전시장 내]

o 전 시 : 614() ~ 618() [디지털북페어코리아 전시장 내]

 

문 의

o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전자출판팀 이수현
(연락처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