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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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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출판전문인력양성

■ 【사업개요】
◎ 세계 출판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글로벌 출판 인재 양성
  - 세계 출판 시장 동향 및 다양한 출판문화 콘텐츠 습득을 통한 출판 전문인력 양성

■ 【추진내용】
◎ 글로벌 출판 경영자 양성 부문(미국, 10명)
  - 선진 출판 경영을 주제로 한 국내 출판 경영자 대상 맞춤형 교육
◎ 글로벌 콘텐츠 기획 역량 향상 부문(일본, 독일, 영국 22명)
  - 출판 직무별 재직자(프리랜서 출판인 포함) 대상 해외 출판 시장 연구, 조사를 위한 맞춤형 교육
◎ 글로벌 출판 트렌드세터 양성 부문(미국, 독일, 영국 6명)
  - 미국 Book Expo America, Digital Book World,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등 국제도서전 컨퍼런스 참가
  - 예일대 퍼블리싱 코스(미국), 브룩스대 섬머 스쿨 포 퍼블리싱(영국) 등 단기 출판 코스 수강
◎ 글로벌 출판 인턴십 참가 부문(미국, 일본 2명)
  - 해외 출판 기관(단체) 및 출판사에서 인턴십 참가
◎ 부문별 결과 보고서 발표회 개최
 
■ 사업 부서 및 사업 담당자
  - 인재양성팀 안지향 대리(02-3153-2794)

출판지식창업보육센터

■ 【출판지식창업보육센터 소개】
◎ 출판 관련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 또는 출판창업 초기 기업에 사업화 공간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경영 및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출판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출판지식창업보육센터를 설립 운영
  - 중소기업청 창업보육센터(BI) 지정 : 2014.4.22.


■ 【창업보육센터(Business Incubator Center)란? 】
◎ 창업기업 또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시설과 장소를 제공하고, 기술의 공동연구·개발 및 지도·자문, 자금의 지원·알선, 경영·회계·세무 및 법률에 관한 상담 등 창업 및 성장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하는 전문보육기관을 말함


■ 【보육시설 현황】
◎ 보육실 : 24실

구분

(전용면적)

12.5㎡

12.7㎡

13.2㎡

13.8㎡

14.4㎡

15.4㎡

15.5㎡

15.7㎡

15.9㎡

18.3㎡

18.7㎡

19.2㎡

20.2㎡

합계

보육실

1

3

2

6

3

1

2

1

1

1

1

1

1

24

임대료

(단위: 천원)

385

385

385

401

401

418

440

440

440

456

473

473

495

 

보증금

(단위: 천원)

4,200

4,200

4,200

4,380

4,380

4,560

4,800

4,800

4,800

4,980

5,160

5,160

5,400

 

 

  ※ 임대료 및 보증금 외 입주기업 추가 부담금 없음

 

◎ 지원시설

구분

행정실

촬영실

다목적회의실

POD실

기타(복도)

합계

면적

17.7㎡

(5.3평)

9.2㎡

(2.7평)

15.9㎡

(4.8평)

6.8㎡

(2평)

148.4㎡

(45평)

148.4㎡

(45평)

실수

1

1

1

1

2

6


◎ 시설 내부

 

■ 【입주기업 모집】
◎ 입주자격
  - 서울소재 출판지식산업 분야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3년 미만인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 2년 이내에 센터와 유사한 시설에 입주경험이 없는 자
  - 우대사항 : 여성기업·여성 예비창업자, 사회적기업·예비사회적기업, 창업경진대회·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 진흥원 출판일자리 창출교육 수료자, 장애인기업 

◎ 입주기업 모집 및 접수
  - 모집 : 공실 발생시 수시 모집
  - 공고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kpipa.or.kr)에 모집 공고 게재
  - 접수방법 : E-mail 또는 방문 접수(kpipabi@naver.com)


■ 사업 부서 및 사업 담당자
  - 인재양성팀 김신명 차장(02-3153-2900) 

출판산업 기초 통계조사 및 정책 개발

 【사업개요】
◎ 출판산업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로 과학적 출판환경 분석기반 조성, 지속성장 인프라 구축

 【추진내용】
◎ 출판산업 실태조사(연 1회)
  - 출판사, 유통사, 전자출판사업체를 대상으로 종사자 현황, 경영 현황 등 종합적 실태조사 실시
  - 출판통계협의체 및 자문단 구성(3월), 실사 진행(4~9월), 보고서 작성(10~11월), 보고서 완료,
    결산과 전망 컨퍼런스 개최(12월)
◎ 도서 저작권 수출실태 및 통계조사(연 1회)
  - 출판사 및 에이전시를 대상으로 저작권 수출실적 조사 실시
  - 실사 진행(4~9월), 자료 분석(10월), 보고서 완료(11월), 출판저작권 수출 DB 반영(12월)
◎ 반기별 출판통계 조사(연 2회)
  - 반기별 출판산업 경기동향 조사 및 발표, 반기별 자료집(KPIPA 출판산업 동향) 발간
  - 하반기/연간 통계 발간(6월), 상반기 통계 발간(11월)   
◎ 출판정책 조사연구
  - 출판산업 정책현안 대응방안 및 법제도 개선안 등 조사연구
  - 조사연구자 선정(4월), 조사연구 실시(5~9월), 최종보고 및 보완(10월), 보고서 발간(11월)
◎ 해외출판정책 연구
  - 해외 출판선진국 법제도 등 출판산업 현황 심층조사
  - 해외 출판정책과 독서진흥 사례와 현황 등 보완조사
◎ 출판산업 콘퍼런스 운영(연 8회)
  - 주요 출판산업 정책 현안 및 연구성과 등 공유
◎ 출판연구 소모임 지원
  - 민간의 출판산업 연구모임 실비 지원
 
 
 정책개발팀
   담당자 : 장정화(063-219-2723), 문보배(063-219-2722), 조민희(063-219-2725)

출판전문인력양성(출판아카데미)

【사업개요
◎ 진흥원과 협약을 체결한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무료 출판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출판인력 전문성 강화

【추진내용】
◎ 모집개요
 - 교육일정 : 2017년 4월~11월  
 - 교육장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 문화콘텐츠센터 903호(출판아카데미 교육장)
 - 지원자격 :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협약사(社) 재직자(고용보험 가입 필수)
※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은 고용보험기금으로 운영되는 사업으로, 진흥원과 협약이 체결된 출판사의 재직자만 참여 
가능. 협약은 상시 체결 가능하며 타 컨소시엄 운영기관과 중복 협약 체결 가능(협약비용 없음)

◎ 교육 과정 (총 8개 과정)
 - 창의적인 출판 아이디어 창출(주간, 2회)
 - 교육출판 분야별 성공사례와 미래전망(주간, 2회)
 - 한국출판저작물 글로벌 진출 전략(주간 2회)
 - 출판과 OSMU(주간, 2회)
 - 출판계약서와 경영 실무(주간, 2회)
 - 출판업계 데이터 분석 실무(주간, 2회)
 - 기획역량 향상을 위한 출판 트렌드 분석(주간, 2회)
 - 출판 사진 실무(주간, 2회)
 * 고용보험 미취득자를 위한 교육과정 추가 예정

 사업부서 및 사업 담당자
 - 인재양성팀 김경원 주임(02-3153-2797)
 - 인재양성팀 한지현 주임(02-3153-2798)

출판일자리창출지원(청년내일채움공제, 구 중소출판사 청년인턴제)

■ 【사업개요】
◎출판 산업 관련 기업과 청년 구직자 간 알선을 통해 일자리 창출 기여
  - 2018년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 위탁 운영기관 선정

■ 【추진내용】
◎ 지원 대상(150명)
  - (청년) 만 34세 이하의 청년 미취업자 • 졸업예정자
  - (기업) 기획, 편집, 디자인, 마케팅, 전자출판 등 상시근무 직종에 인턴채용이 가능한 출판사
              및 문화콘텐츠 기업
   * 대표 제외한 고용보험피보험자 5인 이상인 기업 대상

◎ 지원 내용
  - 청년 취업지원금 : 정규직 전환 후 2년간 지원금 900만원, 자기 적립금 300만원 및
                              기업 예치금 400만원 등 총1600만원 적립
  - 기업 채용유지지원금  : 2년간 300만원
  - 청년 자기개발비 지원 : 1인당 30만원 자기개발비 지원(예산 한도 내)
  - 기초직무교육 지원 : 출판 기획, 편집, 마케팅 등 출판입문단계 전반에 대한 소양 직무교육 실시
                                (진흥원 자체교육 2일, 총 16시간)

■ 사업 부서 및 사업 담당자
  - 인재양성팀 김상훈 주임(02-3153-2795)
  - 인재양성팀 박라현 주임(02-3153-2796)